본문 바로가기

유행성이하선염(볼거리)

소중한 우리가족 건강지킴이 영주시 보건소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.

병원체 일반

볼거리는 볼거리 바이러스(mumps virus)에 의해 일어나는 바이러스성 질환입니다. 50℃-60℃(20분)가열을 할 경우 바이러스의 감염력은 없어지지만 4℃에서는 수 일간, 영하 20℃에서는 수 주일간 감염성이 유지됩니다.

감염 및 전파경로

볼거리는 비말을 통해서 또는 환자의 타액과의 접촉을 통해서 전파됩니다. 환자는 발병 3일 전에서부터 발병 후 4일까지 다른 사람에게 병을 옮길 수 있습니다.

임상증상 및 합병증

발병 초기에 발열, 두통, 근육통, 식욕부진, 구토 등의 전구 증상이 1-2일간 나타납니다. 이후에 귀밑샘을 침범하여 통증과 함께 부종이 나타납니다. 처음에는 한쪽에서 시작하여 2-3일 후에는 양쪽의 귀밑샘을 다 침범하게 됩니다.대개의 경우 자연 치유되는 질환입니다.

합병증으로는 무균성 수막염, 고환염, 난소염, 심근염, 난청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 임신 초기에 감염이 되었을 경우 유산의 빈도가 높아지지만 선천성 기형을 유발하지는 않습니다.

유행성이하선염 임상증상 및 합병증 이미지
진단 및 치료

진단은 혈액 내에 항체가를 검사하는 방법이 가장 보편적으로 이용됩니다.
치료는 대개의 경우 대증 치료만으로 충분합니다. 하지만 합병증이 나타날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가의 조언에 따라야 합니다.

관리 및 예방

환자와 접촉을 피하고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이전에 예방접종을 받지 않았다면 예방접종을 받아야 합니다. 가임 여성이 예방접종을 받을 경우에는 접종 후 3개월간은 임신을 피하도록 해야 합니다.
볼거리에 한 번 감염이 되면 평생 동안 면역력이 생기게 됩니다. 주의해야 할 것은 다른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 볼거리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는 것입니다.

예방접종 여부 및 시기별 접종 스케줄은 예방접종도우미사이트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.  예방접종도우미바로가기